메인화면 즐겨찾기 고양시 유소년 축구교실
나눔마당공지사항

공지사항

폭염 대비 국민행동요령 메뉴얼 2018-08-02
첨부파일1 폭염 국민행동요령 매뉴얼.hwp
첨부파일2

폭염 피해

 

폭염으로 인해 매년 평균(‘11~’16) 1,059명의 온열질환자와 11명이 사망하고, 가축 2,103천여마리와 어류 5,675천여마리가 폐사하는 피해가 발생하였습니다. 폭염은 물 부족, 전력사용 급증 등으로 인한 1~3차 산업에 직접적인 피해는 물론 불쾌지수 상승으로 사회적 문제 야기 등 많은 피해를 유발합니다.

 

 

사전준비

 

1. 여름철에는 항상 기상상황에 주목합니다.

- 여름철에는 TV, 라디오, 인터넷 등을 통해 무더위와 관련한 기상상황을 수시로 확인합니다.

 

2. 열사병 등 온열질환의 증상과 가까운 병원 연락처 등을 사전에 파악합니다.

- 집에서 가까운 병원 연락처를 알아두고, 본인과 가족의 열사병 등 증상을 확인합니다.

- 어린이, 노약자, 심뇌혈관질환자 등 취약계층은 더위에 약하므로 건강관리에 더욱 유의해야 합니다.

- 더위로 인한 질병(땀띠, 열경련, 열사병, 울열증, 화상)에 대한 증상과 대처방법을 사전에 알아둡니다.

 

3. 폭염예보에 맞추어 무더위에 필요한 용품이나 준비사항을 확인합니다.

- 에어컨, 선풍기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사전에 정비합니다.

- 집안 창문에 직사광선을 차단할 수 있도록 커튼이나 천, 필름 등을 설치합니다.

- 외출 시를 대비하여 창이 긴 모자, 햇빛 가리개, 썬크림 등 차단제를 준비합니다.

- 정전에 대비하여 손전등, 비상 식음료, 부채, 휴대용 라디오 등을 미리 확인해 둡니다.

- 단수에 대비하여 생수를 준비하고, 생활용수는 욕조에 미리 받아 둡니다.

- 오래된 주택은 변압기를 사전에 점검하여 과부하에 대비합니다.

- 장거리 운행계획이 있다면 도로, 철도의 궤도 변형 등으로 교통사고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신중히 판단합니다.

 

4. 무더위 안전상식

- 높은 기온, 열대야 등 발생시 고농도 오존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
- 냉방기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실내외 온도차를 5내외로 유지하여 냉방병을 예방하도록 합니다.(건강 실내 냉방온도는 26℃~28가 적당)

 

- 무더위에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주류는 삼가고, 생수나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.

- 여름철 오후2시에서 오후5시 사이에는 가정 더운 시간으로 실외 작업은 되도록 하지 않습니다.

- 여름철에는 음식이 쉽게 상할 수 있으므로 외부에 오랫동안 방치된 것은 먹지 않습니다.

 

이전글 2018 경기도체육진흥공모 2차 사업 안내 2018-08-03  
다음글 전국 폭염특보로 인한 불상사 대비 실외 수업 중단 관련 공지 2018-08-01